한 예술단은 한국전통예술을 배우고 익혀 우리 문화의 우수한 예술성을 계승, 발전시키고 현대와 소통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창작하여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수준 높은 작품을 기획, 공연하여 전통문화의 대중화에 앞장선다.
한국전통무용과 국악을 전공으로 하는 전문예술단을 양성하고 안동 지역민을 대상으로 전통예술을 교육하여 공연과 소통함으로써 우리 예술의 평생교육을 실천한다.
◆ 단체 소개
한 예술단은 2012년 안동에서 창단하여 지역의 이야기를 국악과 전통춤을 현대화한 퓨전국악뮤지컬형식의 가무극으로 특색있게 창작하여 공연하는 지역의 전문예술단체이다. 한은 순우리말로 ‘크다’와 ‘어떤 방면에서 썩 훌륭한 재주나 솜씨’를 의미한다. 한국 전통춤은 삶의 고통과 한을 디딤과 호흡을 중심으로 절재되고 기품있게 풀어내어 결국 흥에 젖어들고 위엄있는 중도의 신명을 자아내는 우리 민족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찬란한 문화유산이다.
이러한 전통춤을 안동의 어린이, 청소년, 일반인에게 교육하여 우리춤의 예술성을 느끼며 수련하여 공연에 참여함으로써 문화를 향유하고 지역 공연사업의 밑거름이 될 프로와 아마추어 예술인을 육성한다.
이매방류 승무, 살풀이, 오고무와 한량무, 화선무, 교방살풀이 등 우리나라 대표 춤을 전수하고 가무악극 ‘풍담’, 전통춤‘몸짓으로 그리는 삶’,‘역동’, ‘가화만사성’등 활발한 공연활동을 하고 있다.
2018년~2020년까지 경상북도상주단체로 선정되어 창작가무극 ‘독립의 혼 임청각’을 기획, 제작하여 수많은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.
◆ 공연 및 행사 프로그램
창작가무극 독립의 혼 임청각, 실경뮤지컬 삼태사, 오페라 금지옥엽, 안동겨울예술축제 (AWAF), 안동탈춤축제 등 연 10회 이상
◆ 교육프로그램
- 교육내용
1. 한국무용 ( 입춤, 화선무, 살풀이, 한량무, 교방살풀이, 승무 등 )
2. 국 악 ( 장구, 삼고무, 모둠북 등 )
- 모집부분: 전공부, 취미부, 학생부, 일반부, 어린이무용단 토리
◆ 활동 현황
2012년 ‘한 무용단’ 창단
2012년 실경뮤지컬 락 나라를 아느냐, 사모, 왕의 나라, 대가야의 혼 가얏고, 민족의 여인 락 출연,안무